[박민정 기자] 29일부터 차가운 대륙고기압이 우리나라로 확장하면서 내년 1월1일까지 전국에 강한 한파가 찾아오고 호남과 제주 등지에는 많은 눈이 내릴 예정이다.

기상청은 30일부터 내년 1월 1일 아침 최저기온은 중부 내륙이 영하 15도 안팎, 남부 내륙은 영하 7도 내외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고 28일 밝혔다. 

특히 30일에는 전국의 낮 최고기온이 영하권에 머물고 31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서울 영하 13도, 그 밖의 중부 내륙은 영하 20도 안팎으로 내려가는 등 이번 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가 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실제 기온보다 5∼10도가량 더 낮으니 선별진료소 등 야외 업무 종사자는 보온에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또 30일부터 내년 1월 1일 사이 매우 찬 공기가 서해상과 동해상을 지나면서 눈구름대가 발달하고, 이 눈구름대가 유입되는 충남과 전라도, 제주도, 울릉도·독도에는 눈이 내릴 예정이다.

찬 공기가 유입되는 기간이 길어지면서 눈 구름대가 계속 발달해 충남 서해안과 전라도, 제주도, 울릉도·독도에는 대설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 연말연시 전국 강추위[기상청 제공]

내년 1월 1일 오후부터는 찬 공기가 유입되는 강도가 다소 주춤해지면서 일시적으로 추위가 약해지겠으나 4∼5일부터 다시 차가운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강추위가 찾아오고 이후에도 추위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추위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건강관리에 신경 써달라"며 "수도관 동파나 비닐하우스 농작물의 냉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사전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음 주에 찬 공기가 유입되는 강도가 다시 강해지면서 해상에 눈 구름대가 발달하고, 이 눈 구름대가 유입되는 전라도, 제주도, 울릉도·독도는 5일부터 다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계속해서 기상정보에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