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영하권 추위가 계속되는 17일 오전 서울 뚝섬한강공원 인근 선착장에 얼음이 얼어 있다.

[박민정 기자] 오후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이번 주말과 휴일에 다시 강추위가 찾아온다.

기상청은 18일 오후부터 북쪽에서 유입된 찬 공기로 인해 19∼20일 아침 최저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예정이라고 예보했다.

한파경보가 발표된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충북 북부, 경북 북부 내륙은 체감온도가 영하 20도 이하로,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중부 내륙과 전북 동부, 경북 내륙은 영하 10도 내외의 매우 추운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 관계자는 "오랜 기간 이어지는 한파로 면역력 저하 등이 생길 수 있으니 건강관리에 신경 쓰길 바란다"며 "아울러 수도관 동파, 비닐하우스나 양식장 냉해 등 시설물과 농작물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추위는 19일 아침 절정을 이룬 뒤 차차 풀려 20일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2∼4도 정도 오르겠지만,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은 영하 10도 내외로 낮을 전망이다.

19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8도∼영하 2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4도∼6도로 예상된다. 20일 예상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6도∼영하 1도, 낮 최고기온은 영하 1도∼7도다.

최근 눈이 내려 쌓인 서울·경기도와 강원 영서, 충청 내륙, 경북 북부 내륙, 전라 서해안은 낮 동안 기온이 영상으로 오르면서 눈이 녹았다가 밤사이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다시 얼 수 있어 도로와 인도가 미끄러운 곳이 많으니 보행자 안전과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