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4년 10월 5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에서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아주담담 - 로쟈, 김기덕을 만나다'에서 환하게 웃고 있는 김기덕 감독의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윤호 기자] 여배우를 성폭행한 혐의로 소송을 진행 중이던 김기덕 감독이 라트비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타스 통신 등은 김 감독이 11일 새벽(현지시간) 발트3국의 하나인 라트비아 수도 리가 병원에서 코로나19가 악화해 숨졌다고 발트 지역 언론 델피(Delfi)를 인용해 보도했다.

김 감독은 지난달 20일 라트비아에 도착했으나 이달 5일부터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김 감독은 라트비아 북부 휴양 도시 유르말라에 저택을 구입하고, 라트비아 영주권을 획득할 계획이었다고 델피는 소개했다. 하지만 김 감독이 약속 장소에 나오지 않아 동료들이 현지 병원들을 수소문했다고 전했다.

김 감독과 알고 지낸 러시아의 유명 영화감독 비탈리 만스키도 이날 자국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김 감독 사망 소식을 확인하면서 "내가 알기론 그가 리가 병원에서 11일 새벽 1시 20분께 숨졌다"고 전했다.

현재 라트비아에 체류하고 있는 만스키 감독은 현지 영화계 지인들을 인용해 "김 감독이 라트비아에서 부동산을 구매하고 영주권을 얻으려 했으며 이 목적 때문에 현지에 왔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신부전(콩팥기능상실증)과 코로나19가 겹치면서 치명적 상황에 이른 것으로 안다고 만스키는 덧붙였다.

부산국제영화제 전양준 집행위원장도 이날 "키르기스스탄의 평론가로부터 김기덕 감독이 코로나19로 타계했다는 소식을 들었다"고 전했다.

 

1960년생인 김 감독은 2004년 '사마리아'로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은곰상)을 받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감독으로 이름을 알렸고, 2012년 한국 감독으로는 처음으로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네치아 영화제에서 '피에타'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받았다.

하지만 2017년 할리우드에서 시작해 전 세계로 확산한 성폭력 고발 운동인 '미투'(me too) 가해자로 지목되며 소송에 휘말렸고,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여배우와 이를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가 지난달 패소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주라트비아대사관을 통해 우리 국민의 사망 사실을 접수한 후 현지 병원을 통해 관련 경위를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국내 유족을 접촉하여 현지 조치 진행 상황을 통보하고 장례 절차를 지원하는 등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