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화상으로 개최된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로 위축된 교역과 투자를 늘리고 역내 공급망을 복원하는 길은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아세안+3가 코로나 이후 시대, 세계 경제의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며 "우리는 경제의 회복력을 강화하고,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찾기 위해 지혜를 모으고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이후 디지털 경제 전환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한국은 ICT 분야에서의 강점을 활용해 역내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디지털 경제에 뒤처지지 않게 아세안과의 협력을 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한국은 한중일 3국 협력 조정국으로서 세 나라와 아세안의 협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가겠다"며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한국의 보건의료 분야 역할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 및 '필수의료물품 비축제도' 적극 동참, 감염병 관련 정보·경험의 신속 공유를 위한 아세안+3 차원 조기경보체계 구축 참여, '코박스(COVAX·백신 균등 공급을 목표로 추진되는 다국가 연합체) 선구매 공약 메커니즘' 협력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지해 주신 것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협력을 당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