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2020 국정감사 첫날인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선서를 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7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확대된 비대면 수업과 관련해 교육부 대응이 미흡했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원격 수업 중) 쌍방향 실시간 수업은 5.9%에 불과하다"며 "교육부가 실시간 출결 체크를 하겠다고 대책을 내놨지만, 학부모들은 아이들이 컴퓨터를 켜놓고 무엇을 하는지 제대로 점검하지 못한다며 불만이 크다"고 지적헸다.

같은 당 강득구 의원 역시 "현장에선 교육부의 코로나19 대응이 혼란을 가중했다는 여러 설문 결과가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원격 수업 기간 창녕 아동 학대 사건, 인천 라면 화재 형제 사건 등이 일어났는데, 창녕 아동 같은 경우 원격 수업은 100% 출석한 것으로 돼 있었고 인천 형제들도 원격 수업 기간인데도 돌봄을 이용 받지 못하다 사고를 당했다"며 "교육부 장관으로서 책임감을 느끼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원격 수업 인프라와 관련해서도 교육부 대응이 미흡했다는 질타가 나왔다.

국민의힘 정찬민 의원은 "원격 수업을 해야 하는데 학교 통신 장비가 노후화됐다"며 "장관께서 불시에 직접 원격수업 상황을 점검해보시라"고 질책했다.

정 의원은 "교실 무선망 구축 사업을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6대 4로 재원을 부담하기로 했지만, 수도권 등 상당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여력이 열악해 조달 능력이 별로 없다"고 지적했다.

유 부총리는 "전국 교실에 무선망 구축이 안 돼 있지만, 원격 수업을 못 하는 것은 아니고, 온라인 개학을 하면서 학교에 설치된 유선망을 활용해 원격 수업할 수 있도록 조처했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일반 교실에 무선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