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의 월터 리드 군병원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용헬기에서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윤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치료를 위해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와 현재 개발 중인 항체약물을 투약받고 있다고 백악관 측이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숀 콘리 대통령 주치의는 2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메릴랜드주의 월터 리드 군병원에 입원한 트럼프 대통령이 렘데시비르를 투약받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코로나19 치료제로 식품의약국(FDA)로부터 긴급사용을 승인받은 길리어드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제 렘데시비르는 주로 중증환자 치료에 사용된다. 

콘리 주치의는 "대통령은 어떤 산소공급도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전문가들과 상의해 렘데시비르 치료를 시작하기로 선택했다"면서 "1회분(도즈) 접종을 마치고 편안히 쉬고 있다"고 설명했다.

콘리 주치의는 전날 배포한 자료에선 미국 생명공학업체 '리제네론'이 개발 중인 항체약물 8g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여했다고 밝혔다.

리제네론도 콘리 주치의 요청에 1회 복용량을 백악관에 공급했다고 확인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처방받은 약은 'Regn-COV2'로 명명된 '단일클론항체'(Monoclonal antibodies) 약물이다.

▲ 2일 전용헬기로 월터 리드 군병원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연합뉴스]

리제네론은 코로나19 초기 질환자가 중증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한 약물을 개발 중이며, 현재 3상 임상시험까지 진행했다. 

대통령 의료진은 리제네론이 개발 중인 항체와 코로나에서 회복한 환자의 항체를 혼합하는 '칵테일' 요법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용했다.

두 종류의 항체를 동시에 투입해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함으로써 중병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에게 처방된 항체 약물의 안전성과 효능은 아직 완전히 검증되지 않았다. 콘리 주치의도 실험용 약물을 처방한 이유에 대해 "예방적 조처"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