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한미연합훈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18일부터 이전보다 축소된 규모로 시작된다.

군은 애초 16일부터 훈련을 시작할 예정이었지만, 훈련 참가자인 육군 간부가 이달 1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훈련 일정을 연기했다.

합동참모본부 16일 "한미동맹은 코로나19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연합 지휘소 훈련(CCPT)을 이달 18일부터 28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합참은 "연합방위태세 유지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전작권 전한 이후 미래 연합사 구조를 적용한 예행연습을 일부 병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는 이달 11일부터 14일까지 연합훈련의 사전연습 성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을 진행했다.

국지 도발과 대테러 대응 상황 등을 가정한 훈련에서 예정된 FOC 검증이 이뤄졌지만, 전시 상황을 가정한 본 훈련에서는 예행연습만 진행되면서 사실상 FOC 검증을 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FOC 검증 예행연습은 FOC 검증을 위한 사전 준비 연습으로, 본격적인 FOC 검증은 내년 전반기 연합훈련 때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군은 당초 이번 연합훈련 때 FOC 검증을 마무리하려고 했지만, 미군은 코로나19로 인한 미군 인력 운용 제한과 훈련 규모 축소 등으로 FOC 검증 진행에 난색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군 대장이 사령관을 맡고 미군 대장이 부사령관을 맡을 미래연합군사령부의 FOC 검증은 전작권 전환을 위한 필수 절차다.

전작권 전환은 1단계 기본운용능력(IOC), 2단계 FOC, 3단계 완전임무수행능력(FMC) 검증평가를 마치고 이뤄진다. 지난해 IOC 검증을 마무리한 군은 올해 훈련 때 FOC 검증도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작권 환수를 임기 내인 2022년까지 추진할 것이라고 대선공약에 내세운바 있다. 문 대통령 취임 뒤 정부는 전작권 조기 전환 추진으로 정책을 조정하며 전환 완료 시한을 정해놓지는 않았다.

FOC 검증 예행연습이 포함된 이번 본 훈련은 코로나19로 인한 전반기 훈련이 취소되면서 1년만에 재개됐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미 본토와 하와이·괌·오키나와 등에 있는 미군 대부분이 입국하지 못해 훈련 참가 인원이 감소하는 등 규모는 축소된다. 

북한과 전면전을 가정한 본 훈련은 18~22일 1부 방어, 24~28일 2부 반격으로 나뉘어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