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정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이라크에서 한국인 근로자 등을 철수시키기 위해 전세기를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17일 "이라크에서 일하고 있는 한국인 근로자들을 국내로 수송하기 위해 정부 전세기 투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투입이 확정되면 이르면 다음 주에 이라크에 보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세기를 통한 교민 수송 방안, 영공 통과 등을 위해 이라크 당국과 협의 중이며, 국내 유관부처 및 이라크에 체류 중인 한국인 근로자 소속 기업과도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이분들의 조속한 귀국을 돕기 위해 이르면 내주부터 특별수송에 나서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라크 현지에 체류 중인 우리 국민은 모두 828명으로, 이 가운데 499명이 바그다드 남쪽 120㎞ 지점의 카르발라 건설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카르발라 현장에는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GS건설, SK건설 등 한국의 4개 건설사와 하도급 협력업체들이 원유정제시설 및 부대설비 건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최근 이곳에서 입국한 노동자들이 대거 확진 판정을 받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라크 현지에 인력을 파견한 각 기업 등을 통해 현지에 남을 필수 인력과 함께 철수 계획 인원을 파악 중"이라며 이를 토대로 전세기 투입 대수 등 구체적인 전세기 운용 계획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라크에선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중이며, 매일 2천∼3천명가량이 확진 판정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