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기업들은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삼는 공격적 경영에 베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 위축이 만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으로 치밀한 전략과 과감한 투자, 결연한 각오를 다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고용을 늘리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협력업체 지원을 통한 ‘함께 멀리가는’ 동반 성장을 추진하는 등 반자본주의 역풍을 피하기 위한 행보도 함께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2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기업의 경쟁력은 내부적으로는 사람과 기술이지만 외부적으로는 사회의 믿음과 사랑으로부터 나온다”면서 “국민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우수한 인재를 키우고 차별화된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와 고용을 확대, 수출에 전력을 다하는 한편 사회로부터 믿음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회사가 세계 일류의 경쟁력을 갖추도록 정성을 쏟을 계획이다.

 

특히 어려운 이웃과 사회적 약자를 돕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우리 사회 발전에 동참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2일 양재동 현대기아차 사옥에서 신년사를 통해 올해 판매 목표를 700만대로 설정, 세계 각지의 생산공장과 판매 법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유기적 협조체계를 이루는 등 시장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정 회장은 “2012년에 자동차 산업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는 보다 내실 있는 경영활동을 통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도 이날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2012년 LG 새해인사모임’에서 “올해 선진시장의 소비 위축은 직접적인 위협으로 다가오고, IT 산업은 어떤 분야보다 빠른 변화와 치열한 경쟁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 회장은 “올해는 결연한 각오로 우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에 집중해 성과를 내고, 사업별로 명확하게 방향을 잡고 차별적 고객가치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또 “3D TV와 LTE에서 보여준 것처럼 남보다 앞서 방향을 정해 한 발 먼저 움직이고, 사업별로 반드시 하나씩은 남다른 고객가치로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야 한다”며 고객가치의 실질적인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동반성장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말고 협력회사가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꾸준히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현대그룹은 단순한 이윤 추구를 넘어 남북간 소통의 물꼬를 튼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진 기업”임을 강조, “대북사업 재개에 대비해 대북관계 등 주변정세 변화를 상시 점검하고 상황별 대처 방안을 철저히 수립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은 “지난해 73조원의 매출액을 올렸다”고 격려, “더 큰 희망과 목표를 갖고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올해 대내외 여건이 불안정하고 경제지표도 나쁘지만 위축되지 말고 적극적으로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세계 경제가 어렵다는 말들만 듣고 주저하기보다는 위기 속에 찾아오는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한 걸음 한 걸음 전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뉴스파인더 최원영 기자 lucas201@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