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 전환 첫날인 6일 "생활 속 거리두기가 정착돼 튼튼한 방역이 뒷받침되어야만 등교 수업도 경제 활성화도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철저한 방역 하에 일상을 회복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됐다"며 "국민 여러분들은 생활 속 거리두기가 습관이 되고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지침을 지키는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새롭게 만들어 갈 일상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혹시 모를 위험에 대한 긴장감이 교차하는 날"이라며 "생활 속 거리두기는 우리 사회가 제한적 범위에서나마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발표했지만 실생활 속에서 지켜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22일부터 지난 5일까지 45일간 이어졌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돼 방역 지침 준수 하에 일부 사회·경제활동이 순차 재개된다.

▲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또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의 재유행 가능성을 경고하고 있다"며 "다른 나라보다 먼저 안정세에 들어간 우리로서는 지금이 미래 위험에 대비해 방역 역량을 강화하고 대응 체계를 정비할 수 있는 적기"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인구 밀집도가 높고 지역 간 이동이 많은 우리나라의 상황을 감안하면 인접 지자체가 행정적 경계를 넘어 의료자원과 역량을 공동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며 "그래야만 대구의 '신천지'와 같은 상황이 다시 닥쳤을 때 의료 공백없이 신속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보건복지부와 각 지자체는 권역별로 협의체를 구성해 지자체간 공동 대응을 위한 논의를 진행하고, 인구가 가장 많고 밀집된 수도권부터 서두를 필요가 있다"며 "준비하고 또 준비하는 것만이 예측이 어려운 코로나19 대책"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