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1일 오후 강원 고성군 도원리의 주택 화재가 산불로 번져 도학초교 야산에서 연기와 불길이 치솟고 있다. 현재 고성지역에는 건조주의보와 강풍주의보가 동시에 내려져 있다.

[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강원도 고성에서 발생한 산불과 관련해 "주민 대피에 철저를 기하고, 산기슭 민가나 어르신 등의 대피에도 만전을 다하라"고 긴급 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은 "산불 진화 방향을 예측해 필요 시 예상되는 지역 주민을 미리 대피시키라"며 "야간 산불 진화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민가로의 확산 지연에 노력하되, 진화 인력의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출 시 산불을 속히 진화할 수 있도록 헬기 등 진화 자원을 총동원하는 등의 준비에 철저를 기하라"고 당부했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긴급지시를 통해 "산림청장과 소방청장은 지자체, 경찰 등 유관기관과 협조하고 진화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조속한 산불진화에 최선을 다하라"라며 "산불이 강풍으로 인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만큼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민대피에 만전을 기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일출과 동시에 조기진화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산림 헬기투입 등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라"라며 "야간진화 활동을 하는 산림 진화 및 소방인력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오후 8시 21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도원리의 한 주택에서 난 불이 강한 바람으로 인근 야산으로 옮겨붙고서 급속히 번지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이 불로 도원리와 학야리 일대 주민 약 420명이 인근 천진초등학교 체육관 등으로 대피했다.

고성군과 산림·소방 당국은 인력을 투입해 진화하고 있으나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지시와 별도로 이날 오후 11시 5분부터 30분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화상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김종석 기상청장, 최병암 산림청 차장, 서욱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해 소방청과 경찰청, 강원도, 고성군 관계관들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주민대피 현황과 야간 산불 상황 및 확산 방지에 필요한 조치에 대한 점검과 함께 새벽에 재개될 진화 작업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관계부처와 기관의 보고가 이뤄졌다.

정부는 날이 밝는 대로 소방헬기, 소방차, 진화 인력 등 모든 자원을 동원해 조기 진화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