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체계와 관련해 "정부는 국민께 약속드린 대로 오는 6일부터는 생활 속 거리두기를 이행할 수 있게 방역 성과를 관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 이행을 전제로 다음 주부터 박물관과 미술관 등 공공 실내 분산시설의 운영을 재개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시간당 입장 인원이 제한되고 관람 중 마스크 착용 등 불편함은 있겠지만 국민께 조금 더 일상을 돌려드리는 조치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달 29일 생활방역위원회에서 "국민이 보여준 높은 방역의식을 감안하면 이제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한다"며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을 시사한 바 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월 21일부터 4주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했고, 지난달 20일부터는 다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오고 있다.

정 총리는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 기관과 지자체는 개관 일정을 국민께 미리 알리고 온라인으로 사전예약을 받는 등 관람객이 일시에 몰리는 혼란이 없게 유의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그러나 방역에 구멍이 뚫려서는 안 된다며 여전히 경각심을 놓아서는 안 된다고 언급했다.

▲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5월에는 국민께 희망을 드릴 의미 있는 전환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고용 유지와 경제 회복을 목표로 특단의 대책을 속도감 있게 시행할 예정이지만, 경제 활동의 정상화는 철저한 방역이 뒷받침돼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칫 방역에 구멍이 뚫리면 일상과 방역의 병행은 물거품이 되고 말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황금연휴를 맞아 관광지를 찾는 국민이 대폭 늘었다"며 "현장에서 분투하는 의료진을 생각해서 어디에서라도 거리두기를 실천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의결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총 12조2천억원 규모의 제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처리된 것과 관련, "국회에서 도와주신 결과 이달 안으로 국민께 긴급재난지원금을 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급한 가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취약계층에게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이 압류되지 않도록 관계부처는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