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이날 국무회의는 국회에서 통과된 추경예산 배정계획안을 상정해 의결할 예정이다.

[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다음 주 월요일부터 생활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생계급여·기초연금·장애인연금 수급가구를 먼저 지원하고 이어 전국민께 지원금을 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임시 국무회의에서 "유례없는 대규모 사업인 긴급재난지원금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집행돼 국민의 생계에 보탬이 되고 침체한 내수도 살리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번 임시 국무회의에서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의결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총 12조2천억원 규모의 제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배정계획안 등을 처리한다.

정 총리는 "국민들이 긴급재난지원금을 빠르고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지자체는 지원금 지급에 필요한 대응 추경을 신속히 편성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는 지자체, 유관 기관과 협력해 지원금 신청과 지급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해달라"며 "가능하면 지원금을 비대면으로 신청하도록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등도 상세히 홍보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추경과 함께 '긴급재난기부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특별법'도 제정, 원하시는 국민이 지원금을 기부하실 수 있게 했다"며 "기부금은 고용안정 사업과 실업급여 지급 등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위기 극복에 사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와 관계부처는 기부금 접수절차 마련과 세액공제 혜택 홍보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