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정부가 내달 5일까지 종전보다 완화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한 것과 관련해 "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위험을 낮추기 위한 세심한 방역조치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관계부처는 운영이 재개되는 휴양림, 실외 공공시설, 시험 등에 대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도 착실히 준비해달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전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기간을 5월 5일까지 연장하고 국민 피로도와 경제영향 등을 고려해 종교·유흥·실내체육시설·학원에 대한 운영중단 권고를 해제하기로 한 바 있다.

정 총리는 정부의 이런 조치에 대해 "실외활동과 필수적인 자격시험 등을 제한적으로 허용해 국민 생활 편의를 높이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첫 확진자 발생 후 3개월이 지난 현재 안정세를 보이는 국내 코로나19 발생 상황에 대해선 "한때 9백명 넘게 늘던 신규 확진자 수는 크게 줄었고, 완치율도 75%를 넘어섰다"면서 "의료진이 위험을 무릅쓰고 환자를 치료하고, 국민들 모두 방역사령관이 돼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한 덕분"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온라인 수업과 재택근무가 새로운 일상이 됐고 방역과 경제생활의 조화를 고심할 여력도 생겼으며, 대구도 확고한 안정세"라고 언급했다.

정 총리는 "지난 석 달 간의 경험은 우리에게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줬다"면서도, "하지만 잠시라도 방심하면 빠르게 빈틈을 파고드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특성상 이 싸움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도 일깨워줬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또한 이날 초등학교 1∼3학년이 마지막으로 온라인 개학에 합류한 것에 대해선 "나이가 어린 학생들이라 아직 기기에 익숙하지 않고 오랜 시간 집중하기도 어려워 세심한 보살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맞벌이 부부나 조손가정, 다문화 가정을 중심으로 긴급돌봄 수요도 늘어나고, 초중고 전 학년이 온라인 수업에 들어가 접속 장애의 최대 고비가 될 수 있다"며, "교육부는 긴급돌봄에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관리하고 시스템상 미비점도 지속 보완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