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윤호 기자]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16일(현지시간) 66만명을 넘어섰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은 이날 오후 8시 37분(미 동부시간) 기준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66만7천801명, 누적 사망자는 3만2천917명으로 집계했다.

존스홉킨스대 통계에 따르면 13일 2만5천300명이었던 신규 환자는 14일 2만7천100명, 15일 2만8천700명을 기록해 이틀 연속 증가했다. 지난 10일 3만5천100명 이후 대체로 하향 안정화하는 추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3단계에 걸쳐 미국 경제를 정상화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실제 경제를 재가동할 시점과 그 범위는 주별 실정에 따라 주지사들이 재량껏 정하도록 했다.

이날 뉴멕시코주에서는 코로나19 사태 후 가장 많은 사망자가 나왔다.

대다수 주는 자택 대피 명령이나 학교 휴교 기간을 연장하며 코로나19 억제를 위한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반면에 노스다코타주가 5월 1일 재가동을 선언하는 등 일부 주에서는 정상화 쪽으로 발걸음을 떼기 시작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이날 다른 6개 주와 조율해 셧다운 조치를 다음 달 15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뉴욕주에서는 하루 새 8천505명의 신규 코로나19 환자가 나오며 누적 환자가 전날 1만1천571명에서 22만2천284명이 됐다.

뉴욕주와 공조하기로 한 뉴저지주는 최소한 5월 15일까지 모든 공립학교의 문을 닫기로 했고, 뉴햄프셔주는 이번 학년도 말까지 모든 공립·사립학교 문을 닫고 원격 수업을 하기로 했다.

위스콘신주도 자택 대피령을 5월 26일까지 연장했다.

동부 7개 주, 서부 3개 주가 경제 정상화에서 공조하기로 한 가운데 중서부 지역 7개(미시간, 오하이오, 위스콘신, 미네소타, 일리노이, 인디애나, 켄터키) 주지사도 경제 재가동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손을 잡았다.

▲ 그레천 휘트머 미시간 주지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들은 ▲ 신규 감염과 입원 비율의 지속적인 억제 ▲ 검사 및 접촉자 추적 역량 강화 ▲ 코로나19 재발에 대처할 충분한 의료 역량 확보 ▲ 일터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의 실천 등을 최적의 재가동 시기를 결정할 때 고려할 요소로 꼽았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는 헨리 맥매스터 주지사가 5월 중순 코로나19가 정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6월 말께 주의회를 재가동하고 기업들도 문을 열 것을 제안했다.

미주리주도 5월 3일까지 자택 대피령을 연장했고, 일리노이주는 의사의 판단 없이도 코로나19와 비슷한 증상을 겪는 사람은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낮췄다.

일부 주는 정상화에 시동을 걸었다.

노스다코타주는 이르면 5월 1일 재가동에 들어가겠다며 이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노스다코타주는 기업들과 협력해 점진적이고 안전하게 재가동하기 위한 조치들을 마련하고 있다며 여기에는 매일 소독하기와 매장 내 고객 수 제한 조치 등이 담길 수 있다고 밝혔다.

알래스카주는 20일부터 주민들이 정기적 검진이나 척주 지압 치료, 물리치료 등 일부 긴급하지 않은 의사 진료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다만 환자들이 병원에 가기 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점검받도록 했다. 나머지 비필수적 진료도 다음 달 4일부터 허용된다.

마이애미-데이드 카운티는 폐쇄했던 공원을 재개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