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으로 이동금지령이 내려진 이탈리아 밀라노에 체류 중인 한국인과 그 가족을 태운 정부 전세기가 4월 1일 오후 2시 한국에 도착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1일 "전날 밀라노로 떠난 임시 항공편은 한국인과 그 가족 총 313명을 태우고 4월 1일 오후 2시에 인천공항에 도착한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전세기 2대를 이용해 이탈리아에 남은 교민 등 530여명을 이송할 계획이다. 

전세기 1대는 이날 로마로 출발해 212명을 태우고 4월 2일 오후 4시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탑승자 숫자는 현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방역당국이 파견한 검역관은 탑승자 간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탑승자가 비행기에 오르기 전에 건강상태질문서를 확인한다. 발열이나 기침이 있는 유증상자를 분류하고 유증상자는 별도의 좌석에 앉게 된다.

탑승 전에 37.5도 이상의 발열이 확인되는 사람은 탑승이 아예 거부된다.

입국자 전원은 인천공항에 도착한 후 별도의 게이트에서 다시 한번 검역을 거친다.

유증상자로 분류된 사람은 인천공항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는다. 무증상자는 교민 임시생활시설로 지정된 평창 더화이트호텔(1차 전세기)과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2차 전세기)으로 이동해 두차례 진단검사를 받는다.

입국자 가운데 1명이라도 확진자가 나오면 혹시 모를 감염 위험을 고려해 전원이 14일간 시설에서 격리되고, 확진자가 나오지 않으면 14일간 자가격리를 한다.

중대본은 "교민수송, 시설관리, 의료지원 등을 위한 정부합동지원단을 구성하고, 임시생활시설에 의사와 간호사를 파견해 입소자들의 건강상태와 코로나19 증상을 능동적으로 모니터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