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해 "지금은 코로나 추경(추가경정예산)을 넘어 '코로나 뉴딜'이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국난극복위 회의에서 "방역만큼 중요한 것이 코로나19로 침체된 국민경제의 안정과 활성화"라며 "대구·경북 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매우 잘한 일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정부를 향해 "피해지역의 생계 및 주거 안정비용, 장례비용, 고교 학자금 면제, 제세공과금 납부유예 등을 조속히 시행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대구·경북만큼 피해가 크지 않더라도, 다른 지역 주민의 고통도 못지않다"며 "당장 현금 지원이 어려워도, 세금 납부유예 같은 지원책은 전국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코로나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흔들리고 있다. 하루 이틀 내 끝날 일이 아니고, 후유증도 있을 것"이라면서 "국가는 힘든 이가 의지하는 최종 보루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3주간 우리 국민은 코로나 전쟁에서 세계 최고의 모범적 모습을 잘 보여줬다"며 "신규 확진자 수가 많이 떨어졌지만, 완전한 승리까지는 갈 길이 많이 남았다. 정부와 민주당은 마지막 환자 퇴원까지 긴장을 놓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