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계로 확산하면서 한국발 입국을 막는 국가가 123개로 늘었다.

외교부에 따르면 12일 오전 10시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입국을 막거나 입국절차를 강화한 국가·지역은 전날보다 4개(과테말라, 헝가리, 체코, 니제르)늘어난 총 123개곳이다.

과테말라는 이날부터 한국, 중국, 유럽, 이란 국적자 입국을 금지했다. 과테말라에 거주하는 한국인은 입국할 수 있지만, 최소 자가격리를 거쳐야 한다.

헝가리도 한국, 중국, 이탈리아, 이란을 방문한 외국인 입국을 막기 시작했다.

체코는 한국, 이란, 프랑스, 독일, 스페인을 방문한 외국인에게 주치의나 보건당국 신고 후 14일 자가격리를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니제르는 한국, 중국, 일본, 이탈리아 등 발병국을 방문하고 오는 외국인을 14일 자가격리한다.

이로써 한국인의 입국을 아예 막거나 한국을 떠난 지 일정 기간이 지나야 입국을 허용하는 등 명시적 입국금지를 하는 국가·지역은 53곳으로 늘었다.

한국발 여행객에 대해 격리조치를 하는 곳은 중국을 포함해 18곳이다.

중국은 21개 지방정부(성·시·자치구)에서 한국발 입국자를 격리하고 있다.

검역을 강화하거나 자가격리를 권고하는 등 낮은 수위의 조처를 하는 국가는 52곳으로 늘었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를 팬데믹으로 선언하는 등 바이러스가 세계로 확산하면서 한국발 입국을 제한하는 국가는 연일 증가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 사항은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dev/newest_list.mofa)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