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임시국회 개원이 지연되는 가운데 민주당의 여야 영수회담 연계전략에 휘말려 청와대가 곤란한 상황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와 민주당은 영수회담을 위한 실무차원의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청와대가 2월 국회 등원 전 지난해 예산처리에 대한 대통령 사과나 유감표명과 이명박 대통령과 손학규 대표의 회담을 먼저 가져야 한다는 당략에 말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개최시기를 둘러싼 이견의 배경은 민주당이 급한 현안논의를 위해 등원이 불가피하나 예산처리에 반발해 장외투쟁을 벌인 명분을 찾아야만 한다는 주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와중에 손학규 대표가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오는 14일 무조건 등원합의를 한 민주당의 실세 박지원 원내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대통령이 제안한 영수회담을 2월 국회 개원과 연계시켜 등원명분을 찾고 차기 대권주자로서 분명한 입지를 굳히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이와 관련, 한 정치권 관계자는 “사실 여야 영수회담과 2월 국회와는 전혀 상관없는 별개사안”이라며 “대통령이 국정현안에 대한 야당의 협조를 구하는 자리로 예상되는 회담이 마치 2월 국회 개원 전제조건으로 비춰지고 있어, 청와대의 고충이 상당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회담 개최시기가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는 것은 민주당의 내부 사정과 연관된 듯  싶다”면서 “원외인사로 당내에서조차 입지가 취약한 손학규 대표와 실세인 박지원 원내대표간 미묘한 갈등구조 때문에 야당이 등원에 대한 최종결정을 못 내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청와대는 2월 국회가 열린 다음 단독회담 형식으로 진행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되나 민주당은 회담을 한 뒤에야 국회를 열겠다는 이견을 내고 있어 접점 찾기가 어려운 상황인데 양측간 실무채널 협의과정에서도 시기문제가 가장 큰 관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심지어 민주당 일각에선 내주 중으로 단독회담 개최일을 확정해놓고 14일 먼저 등원하자는 절충안도 제시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한나라당 김무성-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지난 9일 시내모처에서 비공개로 만찬회동을 가진 것은 이런 점을 논의키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를 반증하듯 박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어떻게 하면 국회가 물 흘러가듯 잘 될 수 있을까 얘기했고 개헌얘기는 없었다”고 개원문제 등을 논의했다는 것은 돌려 말했다.

또한 박 원내대표는 김 원내대표에게 “이번 주 내에 영수회담이 이뤄져야 한다”며 청와대에 거듭 단독회담을 열어줄 것을 건의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