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세와 관련해 "종식 단계로 가고 있다고 보지 않는다"며 "지역사회 전파에 대비해 내부적으로 준비해 왔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지난 주말부터 5∼6일간 신규 확진 환자가 없었지만 두 번째 충격이 오는 과도기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우리나라에서도 29·30·31번 확진자 등 연이어 감염 원인이 부정확한 환자가 나오고 있다"며 "미리 대비하고 있었기 때문에 담담하고 차분하게 대응 중"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29·30·31번 확진자의 발현일을 2월 5∼6일로 보고, 이후 감염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며 "차단에 성공해 감염원을 찾았다면 다시 방역망에 들어오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지역사회 전파 첫 사례라고 말씀드리기 위해 결과를 예단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다면 이를 최소화하는 전략을 짜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이른 시일 내 질병의 감염 대상을 찾아내고 집중 치료를 통해 완쾌율을 높이고 의사들에게 많은 재량권을 주는 것이 대책"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사에 들어가는 비용은 전적으로 의료보험이 충당해 조기에 진단하고, 격리 조치를 위한 충분한 병상과 시설을 마련해뒀다"며 "지자체별로 병상과 시설이 구비됐는지 확인하는 게 가장 큰 전략"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의료진에게는 마스크가 부족하지 않고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마스크 회사와 연계해 매주 5만개씩 공급되게 했다"며 "앞으로 지역 확산이 더 커지면 더 많은 병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음압 병상을 1천여개 정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지역 사회 전파가 시작됐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29·30번 확진자는 부부 사이고, 31번 확진자 등 세 분에 대해 역학 조사관들이 감염경로를 찾기 위해 조사 중"이라고 답했다.

▲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그는 '후베이성 외 중국 지역도 입국 제한을 해야 한다'는 미래통합당 김승희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중국에서 하루에 4천명이 (국내로) 들어오는데 이 중 1천500명은 우리 국민"이라며 "외형적으로는 여러 상황을 고려해 입국 제한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에 상응하는 조치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방역 차원에서는 입국 금지가 좋은 방안이지만 최상은 아니다"라며 "어느 정도 적절히 입국을 허용하면서도 방역 위험을 최소화해야 하며, 무조건 때려 막고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합리적인 대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홍콩·마카오·중국 외 일본도 코로나19 '오염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의 지적에 대해서는 "어제는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후생노동상과 통화했다"며 "일본 방역 능력으로 상당 부분 통제가 가능하겠지만, 일정 수준 이상으로 감염이 확산하면 별도 대책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마스크 수급 상황과 관련해서는 "국내 하루 생산량이 약 950만장이고, 생산을 완전히 가동하면 1천200만장인데, 수요가 들쑥날쑥 하지만 국내에선 하루에 대략 700만∼800만장이 팔린다"며 "의료 취약계층에게 먼저 마스크를 보급하는 게 우선이라 긴급수요조정장치를 발동했는데, 일부 생산업자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