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홍범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국내 입국이 전면 금지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는 중국 위험 지역에서의 입국을 제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미국 정부는 미국 시각으로 2일 오후 5시부터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에 대해 미국 입국을 잠정 금지키로 했고, 일본도 2주간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하기로 하는 등 세계 곳곳에서 중국발 입국 금지 조처를 내리고 있다.

한국 정부의 이번 입국 금지 조치는 이런 국제사회 흐름을 고려한 동시에, 신종코로나 사태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는 시점에 국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후베이성을 방문한) 우리 국민의 경우 입국 후 14일간 자가 격리하겠다"며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하에 제주특별법에 따른 무사증 입국 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무사증 입국제도란 외국인들이 비자 없이 입국해 30일간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제도다. 지난해 제주도에 무사증으로 입국한 외국인의 98%가 중국인으로 집계됐다.

정 총리는 또 "지역 사회의 바이러스 확산할 수 있는 경로를 더 촘촘히 차단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밀접 접촉자와 일상 접촉자 구분 없이 접촉자 전체에 대해 자가격리를 하고, 사업장·어린이집·산후조리원 등 집단 시설에서 근무하는 분들이 중국을 다녀온 경우 14일간 업무에서 배제하는 조치도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마스크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마스크 품귀 현상과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식약처 등 관계부처는 마스크·손 세정제 등 위생용품의 수급이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음을 국민에 설명하고 수급 상황을 점검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확진자와 접촉자 수가 증가해 상황이 장기화하고 리스크도 커질 수 있다"며 "정부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중장기 대응방안 선제적으로 마련하겠다"고 했다.

▲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정 총리는 "중수본은 지자체와 협력해 인력, 격리 병상, 검사 시약 등 현장의 필요자원을 확보하고 기재부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수출, 관광업계에 예상되는 피해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대책을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우한 교민 700여분이 1·2차에 걸쳐서 귀국했는데, 1차 입국자 대상자를 전수 검사한 결과 한 분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며 "임시 생활 시설에서 생활하는 분들은 의료진이 매일 2차례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외부 접촉을 완벽히 차단하고 있다. 이런 철저한 대비 태세를 바탕으로 관리에 더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임시 생활시설 결정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께 많은 심려 끼쳐 드렸음에도 결국 우한 교민들을 배려와 이해로 맞아주신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신종코로나에 대한 걱정이 매우 크다. 국내에서도 중국에 다녀오지 않은 분들의 감염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고 있다"며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의 '경계 상태'로 유지를 하되, 최고단계인 '심각단계'에 준해서 총력대응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현재 보건복지부 장관이 대응체제의 실무를 맡는 것으로 돼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서 대응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