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인광 기자] 교통사고가 잦은 곳의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한 결과 교통사고 사망자와 사고 건수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2017년 신호기 증설,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등 교통안전시설 개선사업이 완료된 전국 210곳을 대상으로 개선 전 3년과 개선 후 1년간 교통사고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그 결과 사업 시행 전 3년(2014∼2016년) 간 해당 장소의 연평균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8명이었으나, 사업 시행 후인 2018년에는 12명으로 68.3% 감소했다.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시행 전 연평균 2천1건에서 시행 후 1년간은 1천398건으로 30.1% 줄었다. 

▲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전후 비교
강원도 속초시 교동 청초교 사거리(위)와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중랑교 교차로(아래)의 교통안전시설 개선 전후 모습. [행정안전부 제공]

개별 사례를 보면 신호등 위치가 멀어 교차로 신호위반 사례가 자주 일어나는 것이 주 원인으로 지적됐던 강원도 속초시 교동 청초교 사거리의 경우 연평균 9.3건의 교통사고가 났다.

이에 운전자들이 신호등을 더 잘 인식하도록 전방 신호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무인단속장비를 설치한 결과, 개선 완료 후 1년간 교통사고가 1건 발생하는데 그쳤다.

유동인구와 교통량이 많아 연평균 16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던 서울시 동대문구 휘경동 중랑교 교차로도 전방신호기를 설치하고 차로 수를 3차로에서 4차로로 늘리는 등 개선사업을 진행했다. 사업 시행 후 교통사고는 연 6건으로 줄었다.

행안부는 1988년부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을 진행해 지난해까지 전국 1만1천154곳의 교통안전시설을 개선했다. 올해는 302곳에서 개선사업을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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