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회의 준비를 하고 있다.

[유성연 기자] 검찰개혁 법안을 둘러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이 막을 내리면서 여야는 14일 본격적인 총선 경쟁에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검찰개혁 입법이 완료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총선 승리를 통해 성공적으로 개혁을 완수하기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

반면 패스트트랙 저지 투쟁에 실패한 자유한국당은 여권이 정권을 수사 중인 검찰을 '허수아비'로 만들고 있다면서 총선에서 심판해줄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전날 검경 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 및 검찰청법이 통과되면서 검찰 개혁을 위한 입법 조치가 마무리됐다는 점을 평가했다.

특히 한국당 주장과 달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검찰과 경찰, 공수처간 균형과 견제가 이뤄 되면서 사법 정의가 구현될 수 있게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 회의에서 "검찰을 개혁하라, 공수처를 신설하라는 국민명령에 대한 집행을 완료했다"면서 "검찰은 검찰답게, 경찰은 경찰답게, 공수처는 공수처답게 똑바로 작동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개혁이냐 반(反) 개혁이냐'는 프레임을 통해 이른바 '적폐 세력'인 야당 심판론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 첫 회의에서 "이번 총선은 나라가 한 발 더 전진하느냐, 후퇴하느냐를 결정하는 선거"라고 강조했다.

원혜영 공천관리위원장은 "우리 당의 승리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부인할 수 없는 공정성을 확보해야 한다"면서 "공관위가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으로 총선 승리에서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16일 공관위에서 후보 공모 일정을 확정한 뒤 본격적인 공천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에 반해 한국당은 여권의 검찰개혁 작업이 공수처 설치나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의 입법 조치뿐 아니라 법무부의 검찰 인사 및 검찰 기구개편 등의 목적이 여권 관련한 수사를 진행 중인 검찰을 사실상 해체하는 것이라면서 공세를 이어갔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그들의 범죄를 수사하는 검찰을 허수아비로 만들기 위해 비열한 짓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조국 가족 범죄와 울산시장 사건 등 그들 범죄를 수사하는 책임자를 좌천하는 인사 폭거를 저지르고 한술 더 떠 검찰의 직접 수사 조정안도 껍데기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권의 범죄를 아예 수사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의도"라면서 "이 정권이 검찰의 팔과 다리를 잘라내도 그들의 간악한 범죄 행동은 언젠가 국민에게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당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에 대한 '인권침해 조사'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비례 정당 명칭 불허'를 놓고도 강력히 비판했다.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에서 인권침해가 발생했다는 국민청원을 청와대가 전날 국가인권위원회에 공문으로 전달한 것에 대해서는 국민 상식에 반한다는 점을 토대로 공세했다.

한국당은 인권위 조사는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것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인권위 조사 카드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노골적으로 겁박하고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또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이 불허된 것에 대해서도 전례와 다른 결정이라면서 "선관위의 노골적 정권 편들기"라면서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국민은 정권의 흉계를 간파하고 있다. 4월 총선에서 엄격하게 심판할 것"이라면서 "지금은 변 사또처럼 잔치를 벌이며 웃고 있지만 그들의 눈에서 피눈물을 흘릴 날이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