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욱 기자] 지난해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경리직원과 관리사무소 소장이 잇따라 극단적 선택을 한 가운데 경찰이 해당 아파트의 관리비 횡령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4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노원경찰서는 지난 2일 노원구 A아파트 비상대책위원회로부터 횡령 혐의 고소장을 접수했다.

고소 대상은 지난해 11월 그만둔 전직 관리사무소 경리직원과 아파트 동대표 4명, 지난달 연이어 극단적 선택을 한 관리사무소장과 경리직원 등을 포함해 7명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아파트 노후시설 공사를 위해 일부 관리비를 적립하는 장기수선충당금에서 7억여원이 사라진 사실을 확인했다"며 "다른 명목의 관리비에도 횡령이 있었는지 확인 중"이라고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고소인 조사도 이뤄지지 않은 수사 초기 단계"라며 "이미 사망한 피고소인에 대해서는 현행법상 공소권이 없어 수사를 어떻게 진행할지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노원구청은 서울시와 함께 이달 6일부터 닷새간 해당 아파트의 관리 운영 실태를 감사할 예정이다.

구청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회계사와 주택관리사 등 전문가를 초빙해 해당 아파트 관리 전반을 감사하기로 결정했다"며 "최근 제기된 관리비 횡령 의혹도 회계감사로 밝힐 예정"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해 12월26일 해당 아파트 관리사무소 경리직원으로 근무하던 50대 여성이 극단적 선택을 한 데 이어 나흘 뒤 60대 아파트 관리소장도 숨진 채 발견됐다.

이들의 사망 사건이 최근 아파트 관리비가 사라진 일과 관련이 있을지 모른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주민들은 비대위를 꾸려 진상조사에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