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유승민계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 기자회견을 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5일 새로운보수당 중앙당을 창당할 예정이며 바른미래당은 1년 11개월만에 공식 분당된다.

[유성연 기자] 새로운보수당 창당을 선언한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인사들이 3일 집단으로 탈당했다.

바른미래당 정병국·유승민·이혜훈·오신환·유의동·하태경·정운천·지상욱 의원 등 8명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저희는 바른미래당을 떠난다"고 밝혔다.

권은희·이준석 전 최고위원과 진수희·구상찬·김희국·이종훈·정문헌·신성범·윤상일·김성동·민현주 전 의원도 동반 탈당했다.

오는 5일 창당하는 새보수당에 합류할 예정인 이들의 탈당으로 지난 2018년 2월 '대안 정당'을 표방하며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해 출범한 바른미래당은 1년 11개월 만에 쪼개졌다. 바른미래당 의석은 기존 28석에서 20석으로 줄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2년 전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가 힘을 합쳐 나라의 미래를 위한 정치를 하겠다고 약속드리며 바른미래당을 창당했으나, 바른미래당은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년의 실패에 대해 그 누구도 탓하지 않겠다. 저희가 많이 부족했다"며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실망을 드린 점, 참으로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들은 "당장 눈앞의 이익에 눈이 멀어 저희의 뜻과 가치를 버리지 않겠다"면서 "숫자는 아직 적고, 세력은 약하지만, 무너진 보수를 근본부터 재건하겠다"고 강조했다.

▲ (연합뉴스)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유승민계 바른미래당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이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선언하고 있다. 이들은 오는 5일 새로운보수당 중앙당을 창당할 예정이며 바른미래당은 1년 11개월만에 공식 분당된다.

특히 유승민 의원은 바른미래당 '공동창업주'인 안철수 전 의원의 정계 복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환영한다"며 "2년 전 이 자리에서 국민께 약속드린 '개혁보수와 실용중도가 힘 합쳐서 잘 해보자'는 그 정신에 여전히 동의하는지 궁금하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현재 미국 체류 중인 안 전 의원과 연락을 주고받는지 묻자 "지난해 10월 초∼11월 말에 같이 하자는 이야기를 문자로 드렸는데, 답을 못 받은 게 지금 상황"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혁'(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에 동참했던 안철수계 의원들에 대해선 "(7명) 한분 한분께 새보수당을 같이 하자고 말씀을 드려왔고, 앞으로도 말씀을 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동참) 가능성이 높은 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지역구 기반이 있는 권은희 의원에 대해 "함께 해주면 큰 힘이 될 것이다. 그분의 생각을 알고 있지만, 제 입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