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수부, 어선사고 예방 및 저감대책 발표[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수지 기자] 어선의 아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내후년부터는 모든 어선에 2대 이상의 화재 경보장치 설치가 의무화된다.

해양수산부는 25일 화재 및 기상악화 관련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어선 사고 예방 및 저감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최근 발생한 제주 어선 화재사고와 풍랑주의보 시 전복사고 등에서 나타난 사고 취약요인에 따라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내년 근해어선 2천700척에 무상으로 화재경보기를 시범 보급하고, 2021년에는 어선 내 2~4대의 화재 경보장치 설치를 의무화한다.

조타실에만 있던 조난버튼을 선원실에도 추가로 설치하도록 어선설비기준도 개선한다.

또 화재에 취약한 섬유강화플라스틱(FRP) 선박 재질을 알루미늄 등 화재에 강한 재질로 대체할 경우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차세대 표준어선 개발 사업을 통해 열 저항성이 강한 어선도 개발할 방침이다.

기상악화 시 어선 안전관리를 위해 겨울철 풍랑주의보 발효 시 출항 통제 어선 범위를 기존 15t에서 30t까지 확대하고, 내년 8월부터는 예비특보 발효 시 어선 내 구명조끼 착용 의무화도 시행한다.

이와 함께 기상특보 시 단계별로 위치 보고 횟수를 늘리고, 해상에서 자동 위치 확인이 가능한 통신 범위를 현재 100㎞에서 2022년 1천500㎞까지 확대하기 위한 새로운 통신체계 구축도 추진한다.

승인받지 않은 어장 관리선을 사용할 경우 1차례 경고 후 바로 양식 면허를 취소하도록 제재를 강화한다. 기존에는 적발 시 2차례 경고 후 면허를 취소했다.

어업인이 매년 1회 이수해야 하는 안전조업 교육을 강화하고 내년부터는 교육 대상을 외국인 선원까지 확대한다.

어업인 스스로 출항 전 안전 취약 사항을 점검할 수 있도록 자율점검표도 마련해 배포할 예정이다.

엄기두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은 "어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도 및 시설 개선과 더불어 어업인의 안전의식 함양과 자율적인 안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관계 부처, 지방자치단체, 어업인과 협력해 이번 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