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개인간 거래(P2P) 금융업계가 주택 구입용 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하지 않겠다고 22일 밝혔다.

P2P 금융업체 모임인 한국P2P금융협회와 마켓플레이스금융협회는 이날 '주택매매 목적의 대출 취급 금지에 관한 자율규제안'을 발표했다.

P2P 금융업계는 정부 대책에 맞춰 시가 15억원 이상 초고가 주택은 용도와 무관하게 대출을 전면 금지하고, 시가 9억원 초과 주택은 심사 과정에서 자금의 용도가 불분명해 주택매매 자금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대출을 제한하기로 했다.

또 법인 대출이나 임대사업자 대출 등은 심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규제 차익을 노린 대출 광고나 홍보도 하지 않기로 했다.

두 협회 회원사가 취급하는 주택 대출 잔액은 총 2천920억원, 평균 대출액은 약 5천만원으로 생활 자금, 긴급 자금, 고금리 대출 대환, 의료비 충당, 자영업자 긴급사업자금 등 서민형 대출이 대부분이다.

두 협회는 "일각의 우려와 달리 P2P 금융이 취급하는 대출이 주택매매 목적의 대출로 유입될 가능성은 상당히 작다"고 말했다.

이번 규제안은 23일부터 시행된다. 협회 측은 지속적인 감시와 노력을 병행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는 업체에는 협회 차원에서 제재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에는 정기적으로 회원사 운영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다.

협회 관계자는 "P2P 금융이 제도권 편입을 앞둔 시점에서 회원사 모두가 업계의 표준을 만들어 간다는 책임감을 갖고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