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욱 기자] 22일 광주의 한 모텔에서 30대 남성 투숙객이 불을 질러 2명이 숨지고 30여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광주 북부소방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45분께 광주 북구 두암동 한 모텔에서 불이 났다는 신고가 접수돼 소방당국에 의해 30여분 만인 오전 6시 7분께 진화됐다.

이 불로 2명이 숨지고 31명이 다쳐 인근 병원 8곳에 분산 이송됐다.

▲ (연합뉴스) 22일 오전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불이나 수십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소방대원이 화재 조사를 하고 있는 모습.

병원으로 옮겨진 투숙객 중 10여명은 심정지·호흡곤란·화상 등 긴급·응급 환자로 분류돼 치료를 받고 있다.

대부분 연기를 흡입한 환자로 일부는 의식이 없는 등 생명이 위중한 상태여서 사망자는 더 늘 가능성 있다.

다른 18명은 비응급 환자로 분류돼 치료를 받았으며 일부는 귀가했다.

불은 모텔 중간인 3층 객실에서 시작돼 위층 투숙객들이 바로 빠져나오지 못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인력 217명, 소방차 등 장비 48대를 동원해 진화와 인명 구조를 했다.

소방대원들이 내부로 진입했을 당시 5층 규모(32개 객실) 모텔의 3∼5층에 연기가 가득 차 있었다.

한 여성 투숙객은 비상계단으로 몸을 피하지 못해 4층에서 뛰어내리기도 했다.

이 여성은 주차장 천막 위로 떨어져 목숨을 건졌다.

경찰은 현주건조물 방화치사상 혐의로 김모(39)씨를 긴급체포했다.

▲ (연합뉴스) 22일 오전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불이 나 수십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모텔에 불을 지른 혐의를 받고 있는 김모(39)씨가 해당 모텔에 투숙하기 위해 길을 지나는 모습.

경찰은 해당 객실이 침대의 뼈대조차 남지 않을 정도로 전부 불탄 점 등을 토대로 방화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투숙객의 행방을 뒤쫓았다.

일용직 노동자인 김씨는 모텔에 혼자 묵고 있었으며 베개에 불을 붙인 뒤 이불 등으로 덮고 밖에 나왔다가 두고 온 짐을 챙기기 위해 다시 와 방문을 열자 갑자기 불길이 크게 번졌다고 경찰에서 진술했다.

김씨는 신변을 비관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자 불을 질렀다고 경찰에게 말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경찰은 김씨가 병원 치료를 마치는 대로 압송해 범행 동기 등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원과 함께 이날 오후 현장에서 합동 감식을 벌였다.

▲ (연합뉴스) 22일 오전 광주 북구 두암동의 한 모텔에서 불이 나 수십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사진은 화재로 검게 그을린 모텔 엘리베이터의 모습.

불이 처음 발생한 308호 내부는 형태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모두 불에 탔고, 모텔 복도와 출입구, 계단도 그을음이 가득했다.

해당 모텔은 3급 특정 소방대상물로 스프링클러를 설치해야 할 의무가 없으며 화재경보기만 작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불이 난 직후 누군가가 문을 두드려 투숙객들의 대피를 도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경찰은 한 여성이 투숙객들에게 위기 상황을 알렸다고 보고 신원을 확인하는 대로 불이 날 당시 상황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으며 북구청도 사고수습대책본부를 구성해 지원에 나섰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