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미 305호가 소말리아 해적들로부터 피랍 4개월만에 석방된 것과 관련, 여야 모두 환영의 뜻을 밝혔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10일 논평을 내고 "금미호 석방은 원칙의 승리"라며 "무엇보다 우리 선원들이 무사하게 풀려나 다행이며 정부는 선원들이 안전하게 우리나라에 도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이번 금미호의 석방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우리 정부가 삼호주얼리호에 대한 성공적인 구출작전을 통해 테러범과 타협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킨 것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원칙을 지키기는 어렵지만 원칙을 만들어 가는 것만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된다는 중요한 사례를 만든 정부의 결단과 조치를 다시 한 번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배 대변인은 "하지만 소말리아 해적이 있는 한 우리 선박의 위험은 진행형"이라며 "민과 군, 그리고 정부는 어떤 것보다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자세로 보다 철저한 대비 체계를 갖추어야 하며, 해적 소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제사회와도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나라당은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집권여당으로서 정부와 협력해 향후 선박내 안전실 설치의무화 등 우리 선박이 안전한 항해를 할 수 있도록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 또한 이날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지옥 같은 상황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고초를 겪었을 금미호 선원들의 귀환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차 대변인은 "금미호 선원들의 무사 귀환만을 고대해온 가족들에게도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정부는 금미호 선원들이 하루라도 빨리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미호 석방과 관련해 이런 저런 뒷말이 있지만 잘 처리되기 바라며, 그동안 외교통상부의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다"고 말했다.

  
최정숙 기자 frontier1@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