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일 국방원장의 갑작스런 사망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와 국제사회의 발빠른 대응으로 한반도 정세와 국내 금융시장이 급속하게 안정을 찾아가는 가운데 일부 정치인들은 우리정부의 선택적 조문 허용을 비판하며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이는 조문정국을 둘러싸고 안정을 찾아가는 우리사회의 남남갈등을 유발해 사회불안은 물론 금융 불안과 경제위기 극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된다.

 

특히 이들의 주장은 북한이 김 위원장의 사망이후 김정은 시대를 공식선언하면서 한반도 주변 4강은 물론 우리나라도 대북정책의 변화 가능성이 감지되고 있는 시점에서 나온 것이라 '대북정책의 전환점으로 삼자'는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김정일은 김정은을 공식후계자로 지명했고..."라며 처음으로 김정은을 언급하며 대북 정책 변화 가능성을 시사했고, 북한과 가장 밀접한 중국은 후진타오 국가주석과 원자바오 총리 등 국가지도자들이 직접 주중 북한 대사관을 찾아 조문을 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여야 대표 회담에서 "대북관계를 유연하게 할 수 있다"며 기존과 달라질 가능성을 처음으로 언급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북한에 새로운 지도체제가 어떤 남북관계를 원하느냐, 비핵화에 대해 어떤 입장을 정하고 나오느냐에 따라 우리가 대응할 수 있는 옵션이 넓어질 것"이라며 탄력적 대응 가능성을 밝혔다.

 

이런 시점에 제1야당 공동대표와 집권 여당의 최고 위원까지 역임한 친이계 핵심의원이 조문허용을 주장하며 남남갈등 유발의 불씨를 던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원혜영 공동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조문은 평화의 문을 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민화협의 조문단 파견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긍정적 결단을 재차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도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중도보수가 대세가 된 한나라당이 경제정책뿐 아니라 대북정책에서도 전향적 변화를 보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이번 조문정국이었으나 `박근혜 체제'는 이를 놓치고 오히려 더 과거로 선회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최소한 이명박 정부보다는 앞서 가야 하는데 그보다도 못하니..."라고 비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2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국민 각계각층에서 이럴 때 일수록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 국론이 분열되면 국가신용도가 떨어지지 않겠느냐"며 "우리는 지정학적 리스크를 갖고 있다. 이번 일로 국가신용도가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