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리 총리와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하는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잇따라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의 정상회담은 2018년 7월 싱가포르 국빈방문 계기에 이뤄진 회담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싱가포르 관계 발전과 실질협력 증진, 한·아세안 협력 강화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 2018년 7월 12일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 대통령궁인 이스타나에서 열린 한·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리셴룽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리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치고 나면 문 대통령은 24일부터 본격적으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24일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 및 오찬을 한 뒤 부산으로 이동해 '에코 델타 스마트시티' 기공식에 참석한다.

정상회의 개막일인 25일에는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훈센 캄보디아 총리,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연쇄 정상회담을 한다.

이어 저녁에는 한·아세안 환영만찬을 통해 아세안 정상과 친교를 다진다.

26일에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세션 1·세션 2로 나눠서 진행되며 종료 후에는 공동언론발표가 준비돼 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부대행사인 '스타트업 서밋'과 '혁신성장 쇼케이스'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27일에는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린다. 여기서도 공동 언론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부대 행사인 한·메콩 생물다양성 협력 특별전도 열린다.

문 대통령은 27일에는 서울로 이동해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정상회담 및 만찬을 한다. 이튿날인 28일에는 마하티르 빈 모하마드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과 오찬을 한다.

다양한 부대행사로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 되는 이번 정상회의 기간에는 싸이, 보아 등 한류 스타가 참여하는 전야제와 아세안 10개국 유명 요리사들도 초청해 이들이 직접 요리한 음식을 맛보는 '한·아세안 푸드 스트리트' 행사도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