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3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지난 19일 발령한 공무원 비상근무 제4호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날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어 국방ㆍ외교ㆍ통일 치안 분야의 현 상황을 점검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최금락 청와대 홍보수석이 전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비상근무 체제를 유지해 온 일반 행정기관은 이날부터 정상 근무체제로 전환된다. 다만 외교ㆍ안보ㆍ치안 관련 부처의 비상근무 체제는 계속 유지될 예정이다.

 

최 수석은 "국민 여러분께서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정부는 북한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국가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모든 상황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비상근무 제4호를 해제하기로 한 것은 현재 한반도 안보상황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비상근무체제가 장기화 될 경우 연말연시 경제와 민생경제가 위축될 가능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김 위원장 사망사실을 인지한 지난 19일 오후 12시 40분부로 전 공무원에 대하여 비상근무 4호를 발령한 바가 있다.

 

비상근무 4호가 발령되면 공무원들은 즉시 응소할 수 있도록 유ㆍ무선상 대기상태를 유지하고, 청사 등 중요시설물에 대한 경계ㆍ경비를 강화하고 출입자 보안 검색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뉴스파인더 권순익 기자 ciaag@newsfinder.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