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2일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이 대북 휴민트(Human Intelligenceㆍ인적정보) 붕괴에 이명박 정부 책임론을 제기한 데 대해 반박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일이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면서 "이는 국가정보원의 내부 돌아가는 사정을 잘 모르고 하는 얘기"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가 이러한 주장에 일일이 대응을 할 경우 우리의 정보 체계가 드러나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북한에 광케이블을 깔아줘 무선 통화에서 가능한 감청이 어려워진 데다 그 당시 휴민트도 없애 정보력이 약화된 것이라는 취지로 설명했다.

 

또 다른 참모 역시 "실제로 국가정보원의 대북 정보 수집력은 결코 낮지 않다"면서 "그러나 정치권을 비롯한 외부의 문제제기에 대해 일일이 확인할 경우 정보원 등이 노출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실세로 통하는 등 현 정부 출범에 적지 않은 역할을 했음에도 비판적 입장을 취하는 데 대해 서운함도 내비쳤다.

 

한 핵심 참모는 "정 의원도 정권 교체 후 현 정부가 어떻게 해왔는지 잘 알 것"이라면서 "정보력 부재 책임에 대해 현 정부를 지목하는 것은 여권의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 정부 출범 전 소위 대북 휴민트 체제가 와해되었죠. 그런데 그 이유가 가관이었어요"라면서 "이들이 이명박 음해세력이었다는 거죠"라고 현정부 책임론을 제기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