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지난 8-9일 양일간 개헌논의 관련 의원총회를 마무리한 뒤에도 여전히 친이-친박계간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나라당은 이번 의총에서 개헌특위 구성안을 의결했으나 지도부 내에서도 평가가 엇갈려, 권력구조 개편 등 개헌추진에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우선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이틀동안 진지하고 품격 있게 진행된 개헌논의는 한나라당의 수준 높은 토론문화를 보여줬다”고 언급했고 특위구성을 위임받은 김무성 원내대표 역시 “개헌의총 관련해선 대표의 말대로 잘 마무리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친박계 서병수 최고위원은 당초 3일로 예정됐던 의총이 이틀만에 끝난 것을 꼬집어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 흥행에 실패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라고 반론을 폈다.

서 최고위원은 또 “국민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고 물가불안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많은 시간 들여 의총을 열어야만 했는지 여전히 답답하다”고 개헌반대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 9일 의총에서 친이계 강명순 의원이 박근혜 전 대표를 겨냥한 듯 “(박 전 대표가) 청와대에서 잘 먹고 살았다”고 발언한데 대해 당내논란이 야기됐는데 친박계는 개헌추진이 결국 박 전 대표를 견제하기 위한 친이계의 정략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로 한 친박계 인사는 “강 의원의 주장과 발언을 통해서 과연 개헌을 추진하려는 의도와 목표가 분명하다는 것을 극명하게 드러냈다”라면서 “개헌특위 구성과 운영과정에 특정정파 위주의 정략적인 방향으로 가지 않을 것인지 상당히 우려되고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정가에선 한나라당이 개헌특위를 구성키로 했으나 막상 친박계와 중립성향 의원, 일부 소장파에 이르기까지 통일된 모습이 아니고 민주당 등도 반대해,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이상 찬성해야만 하는 개헌추진 일정이 과연 제대로 나갈지 의구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 정치권 관계자는 “친이계 입장에선 개헌은 해야 되는데 의총에서 큰 성과를 내지 못해 힘 빠진 것처럼 보인다”며 “특위 구성이야 되겠지만 험로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의중도 개헌추진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잘못하면 개헌이 불발되고 레임덕이 가시화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앞선다”며 “향후 특위에서 친이-친박간 이견을 좁힐 수 있을지 의심마저 드는데, 해묵은 갈등만 재연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겠다”고 전망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