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영국 의원[연합뉴스 자료사진]

[유성연 기자] 4년제 사립대학의 절반에 달하는 43.5%에서 '총장 대물림'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정의당 여영국 의원은 교육부가 지난해 정책연구로 진행한 '대학의 가치 정립과 사립대학 총장 선출 방식 개선을 위한 연구'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를 17일 공개했다.

여 의원에 따르면 보고서는 지난해 기준 4년제 사립대 154곳 중 43.5%인 67곳에서 총장자리를 대몰림하고 있으며, 이 중 20곳은 3대 또는 4대에 걸쳐 총장직을 대물림한 것으로 나타났다.

67곳 중 83.6%인 56곳은 사실상 이사회가 총장을 정하는 임명제로 총장을 선임하고 있고 간선제는 8곳, 직선제는 3곳뿐이었다.

보고서는 또 전체 조사 대상 학교 중 약 99곳(64.3%)이 총장 선임 절차에서 교수·학생·교직원 등 대학 구성원의 의견을 배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연구진이 전국 대학교수 876명을 대상으로 총장 선출 방식을 설문조사한 결과에서는 36.1%가 '구성원 직선제', 35.1%가 '교수 직선제'를 선호한다고 밝혀 교수의 70% 이상이 직선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사교련) 회장단 등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에서도 구성원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총장 선출 방식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여 의원은 "최성해 동양대 총장의 25년 장기 집권이 가능했던 이유는 교육부가 사립대 총장 임명 문제를 방관했기 때문"이라면서 "사립대 민주화를 위해 민주적인 총장 선출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