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수원시에 위치한 동수원중학교(교장 경홍수) 3학년 이연희 학생은 2019년 10월 1일 ~ 2일까지 인도네시아 유부디야사이버대학교에서 열린 ‘제4회 인도네시아 국제 디자인창의공학전시회’에서 대상 및 금상을 수상하였다.

본 대회는 세계 각국 발명가 간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차세대 발명 인적자원의 발굴과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강화에 기여하고자 유부디야사이버대학교에서 주최한 국제대회이다.

이연희 학생이 수상한 발명품은 ‘A Push-up Measuring Tool With an Automatic Counter Sensor(자동 카운터 센서가 부착된 팔굽혀펴기 측정도구)’이다.

학교마다 매년 실시되고 있는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측정 종목 중의 하나인 팔굽혀펴기 측정 장치에 관한 것으로 측정 시 올바른 자세는 다리와 허리를 일직선으로 하고 팔굽혀펴기 봉과 90도로 팔을 굽혀 팔굽혀펴기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좋은 PAPS 등급을 받기 위해 팔을 조금만 굽히는 학생이 많아 측정의 공정성 및 신뢰성에 문제가 종종 불거지곤 하여 본 발명품을 고안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에 팔굽혀펴기대 중앙 부분에 팔을 90도로 굽히게 되면 가슴 부위와 접촉하는 곳에 부저음이 울리도록 센서를 부착하여 올바른 자세로 측정에 임할 수 있도록 하였고, 팔굽혀펴기대 중앙 부분에 위치한 부저음 센서에 가슴 부분이 접촉되면 화면상에 자동으로 실시 횟수가 카운터 되게 한 관계로 계측에 필요한 인원이 필요 없고, 체력 측정이 필요한 학교, 군부대, 소방서, 체육대학교, 학군단, 입시체육학원 등에 보급할 가치가 충분하여 경제적인 면에서도 우수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연희 학생은 발명교육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도전 정신과 미래의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학생들의 창의성 발휘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도 발명교육을 장려하는 것이야말로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훌륭한 정책이라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