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대저압부의 5일 현재 위치[기상청 제공]

[박민정 기자] 괌 동쪽 해상에서 5일 태풍으로 발생 가능한 열대저압부가 발생한 가운데 한국으로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3시께 괌 동쪽 2천10㎞ 해상에서 발생한 열대저압부는 오전 9시 기준 괌 동쪽 약 1천940㎞ 해상에서 시속 7㎞ 속도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 열대저압부의 중심기압은 1천6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초속 15m(시속 54㎞)다.

태풍은 강한 열대저기압이다. 열대저기압의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초속 11m 이상∼17m 미만'이면 열대저압부, '초속 17m 이상'이면 태풍으로 분류된다.

윤기한 기상청 통보관은 "열대저압부는 내일(6일)과 모레(7일) 중 태풍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열대저압부가 태풍이 되면 올해 19번째로, 태풍위원회 14개 회원국이 제출한 이름 순서에 따라 필리핀이 낸 '하기비스'라는 명칭이 붙는다.

태풍으로 발달하더라도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윤 통보관은 "태풍으로 발달한 뒤 일본 오키나와 방향으로 천천히 서북서진 하겠지만, 아직 매우 멀고 북태평양 고기압과 찬 대륙 고기압 등 우리나라 주변 기압계가 달라질 수 있어 진로의 불확실성이 크다"며 "우리나라 영향 여부를 말하기는 이르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은 최근 남부지방에 큰 피해를 남긴 '미탁'을 포함해 모두 7개로 기상 관측 이래 1959년과 함께 가장 많은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태풍이 추가로 오면 올해는 역대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 수가 가장 많은 해로 기록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