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미국이 오는 18일부터 EU산 제품에 대한 징벌적 관세를 부과키로 했다.

AP와 AFP통신 등 미 언론은 2일(현지시간) 미 무역대표부(USTR)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이 EU로부터 수입하는 항공기에 10%, 농산물과 공산품을 포함한 다른 품목에는 25%의 관세를 부과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항공기 부품은 제외된다.

구체적인 관세 부과 품목은 늦어도 3일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미국의 관세 부과 조치는 WTO(세계무역기구가 이날 EU가 에어버스에 불법 보조금을 지급한 책임을 물어 미국이 연간 75억달러 규모의 EU 제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승인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AP는 미국이 이날 WTO 판정에 대비해 관세를 부과할 상품 목록을 이미 준비해 뒀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관세 부과 대상에 EU산 치즈, 올리브, 위스키는 물론 항공기와 헬기 등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USTR 관계자는 WTO 결정은 최고 100%의 관세율 부과를 허용하고 있지만 EU와 15년된 이 논쟁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관세율을 이 정도 선에서 결정했다고 말했다.

AP는 이번 관세 부과 조치는 EU가 에어버스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낮추도록 압박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CNBC는 관세부과 규모가 WTO가 승인한 75억달러에 훨씬 못 미친다면서 미국과 EU측 관계자가 오는 15일 무역협상을 위해 만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WTO의 결정에 대해 "미국을 위한 큰 승리였다"고 환영했다.

또 "모든 나라들이 오랫 동안 미국을 뜯어먹고 있었다"고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다른 대통령은 이런 승리를 거둔 적이 없다. 내가 대통령이 된 이후 우리는 WTO에서 많이 승리하고 있다"고 자화자찬했다가 기자로부터 "10년 또는 15년 전에 시작된 사건이었다"는 지적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