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들어서고 있다.

[유성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 교육·입시 특혜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3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가 개최한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도 비슷한 이슈를 놓고 여야간의 공방이 벌어졌다.  

여가위는 1시간여 논쟁 끝에 결국 정회하고 오후에 청문회를 재개하기로 했다.

자유한국당이 가장 크게 문제를 삼은 내용은 이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교 3학년 재학 당시 발간한 책과 관련된 의혹이었다.

이 후보자의 딸인 김모 양은 2003년3월∼2005년 1월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닌 뒤 귀국, 유학 경험을 담은 책을 냈는데 압둘 칼람 전 인도 대통령이 이 책의 추천사를 썼다. 이후 이 후보자의 딸이 연세대에 글로벌인재전형으로 입학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신보라 의원은 "이 책이 딸의 스펙인지 엄마의 스펙인지를 따져봐야 한다"며 "(그에 따라) 출판사와 저자간 수신·발신 이메일을 보내달라고 했는데 안 보내준다. 그럼 합리적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성원 의원도 "이건 자녀에 대한 검증이 아니다. 이것이 '조국캐슬'이 될지 '이정옥캐슬'이 될지의 문제"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기 때문에 도덕적 검증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후보자의 따님이 직접 학교에다가 전화를 해서 '나의 관련 자료를 주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며 "이것이 후보자와 이야기가 된 부분인지도 확인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희경 의원은 "여성부 장관이 자녀를 어떻게 교육 시켰는지는 관심 대상"이라며 "자녀의 대학입학 전형이나 교육비 납부 내역을 달라고 했는데, 아직도 안 준다. 자료를 주셔야만 (청문회를) 할 수 있다"라고 지적, 정회를 요구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다른 정책 질문을 하고, 그 사이 자료를 검토해 오후에 질문을 해도 된다"며 "나머지 질문을 하고 그 사이에 후보자가 요청 자료를 제출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제윤경 의원은 "조국 후보자 자녀 문제와 입시 문제에 있어서 불공정 문제가 제기되고 있지만, 사실관계가 충분히 소명됐거나 그런 단계가 아니다"라며 "의혹에 의혹이 덧붙여져서 당사자가 아니라 가족의 고통이 필요 이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공정과 불공정의 정도는 주어진 자료로 충분히 판단 가능하다"며 "상상에 의해 가공되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 한 가족 관련 자료가 일찌감치 제출되야 할 필요성을 잘 못느끼겠다"고 반박했다.

임종성 의원은 "저도 아들, 딸이 있지만 가족이 인사청문회를 보면 가장 우려하는 것이 '아빠도 혹시 그런거 하지마' 라는 것"이라고 지나치게 가족을 타깃화하지 말아야 한단 점을 강조했다.

여야의 공방이 지속되고 그 과정에서 의원들간 언성이 높아지자 민주당 소속인 인재근 위원장은 정회를 선포했다.

인 위원장은 "(인사청문회준비단은) 청문회에 어떤 자료를 제출하고, 어떤 자료를 안해도 되는지 정리해 제출하라"며 정회 뒤 오후 2시 청문회 속개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