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9호 태풍 '레끼마' 예상 경로[기상청 제공]

[박민정 기자] 정확한 경로를 예상할 수 없는 제9호 태풍 '레끼마'가 중국 본토 방향을 향해 계속 북상하고 있다.

8일 기상청에 따르면 '레끼마'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일본 오키나와 남남서쪽 약 440㎞ 해상에서 시속 8㎞의 느린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매우 강한 중형급 태풍으로 발달한 '레끼마'의 중심기압은 935hPa(헥토파스칼), 최대 풍속은 시속 176㎞(초속 49m)다. 강풍 반경은 400㎞에 이른다.

한국 기상청은 '레끼마'가 대만 북쪽을 스치듯이 지난 뒤 중국 본토에 상륙해 11일 오전 9시께 상하이 남서쪽 약 40㎞ 육상, 13일 산둥반도에 있는 칭다오 북동쪽 약 140㎞ 육상에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 일본 기상청이 내놓은 '레끼마' 예상 경로[기상청 제공]

미국 태풍합동경보센터(JTWC), 일본 기상청(JMA)의 전망도 이와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레끼마'의 실제 진로가 현재 예상과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윤기한 기상청 통보관은 "'레끼마'의 대만 상륙 정도에 따라 강도와 진로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또 중국 북서쪽에서 내려오는 선선한 기압골과 만나는 정도에 따라 진로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10호 태풍 '크로사' 발달에 따른 우리나라 부근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 정도, 필리핀 서쪽 열대저압부와의 상호작용 등에 따라 '레끼마'의 진로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윤 통보관은 "대만 상륙 정도와 중국 북서쪽의 선선한 기압골의 영향 여부가 다소 명확해지는 이번 주 금요일이나 토요일은 돼야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지 등을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 제10호 태풍 '크로사' 예상 경로[기상청 제공]

한편 '크로사'는 이날 오전 9시 현재 괌 북북서쪽 약 1천50㎞ 해상에서 일본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강한 중형급 태풍인 '크로사'의 중심기압은 970hPa, 최대 풍속은 시속 126㎞(초속 35m)다. 강풍 반경은 420㎞에 달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