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최근 인공유방 보형물과 관련해 제기되고 있는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과 관련해 이같은 안전성 정보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은 면역체계와 관련된 희귀암의 한 종류로, 유방암과는 별개의 질환이다. 의심 증상으로는 장액종으로 인한 유방 크기 변화, 피막에 발생한 덩어리나 피부 발진 등이 있다.

식약처와 한국엘러간은 내트렐 텍스쳐드 등 표면이 거친 인공유방 보형물을 이식한 환자에게서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 발병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해당 제품을 회수 중이다.

해당 제품을 이식한 환자는 가슴이 커지거나 덩어리가 생기는 등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 의심 증상이 있는지 면밀히 확인해 증상 발생 시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고 식약처는 당부했다.

다만 해당 제품을 이식했더라도 증상이 없을 경우 예방 차원의 제거는 권고되지 않는다.

의료진의 경우 인공유방 보형물 이식환자에게 이런 상황을 알리고, 의심 증상 발생 시 장액과 피막 표본을 채취해 검사해야 한다.

식약처는 안전성 정보 제공과 더불어 이달부터 인공유방 부작용 조사를 위한 환자 등록 연구를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자진 회수 진행 중인 엘러간의 인공유방은 2007년 허가 이후 약 11만개가 수입됐다. 최근 3년간 약 2만9천개가 유통된 것으로 파악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