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의 후계자로 떠오른 당 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정은이 북한 주민들에게는 경력은 물론 나이조차 알려지지 않은 채 베일에 가려져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생모인 고영희가 귀국자(재일교포) 출신이라는 사실이 알려진다면 북한 주민들이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북한 내부소식통들이 강조했다.

최근 중국방문에 나선 북한 주민들은 “김정은의 생일이 1월 8일 이라는 것 외에는 그의 나이가 몇 살인지 정확하게 아는 사람이 없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신문이나 텔레비전 또는 각종 교양시간을 통해서도 김정은의 나이가 몇 살인지 들어본 적이 없고 다만 청년대장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미뤄볼 때 나이가 어리다는 정도만 알고 있을 뿐이라는 것이다.

북한 주민들은 또 김정은의 생모가 고영희라는 사실만 알고 있을 뿐 고영희가 조총련계 재일교포 출신이고 한때 만수대 예술단 무용수였다는 말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면서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었다고 방송은 전했다.

함경북도 청진 주민 류 모씨는 “김정은을 호칭할 때 얼마 전까지 ‘청년대장’이라고 했는데 최근엔 ‘청년’을 빼고 그냥 ‘대장동지’라고 불러야 한다”면서 “이는 어린 나이를 밝히는 것이 경륜이 모자란다는 부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평양 주민 이 모씨도 “김정은 대장 모친이 ‘귀국자’(재일교포)라는 얘기는 처음 듣는다”면서 “만약 이게 사실이고 북한 주민들에게 알려진다면 김정은의 우상화에 치명적인 타격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북한에서 ‘귀국자’는 조총련 출신 재일교포들 중 북한으로 이주한 사람들을 일컫는 공식적인 표현이지만 주민들 사이에서는 대개 ‘째뽀’라고 비하해서 부르는 경우가 많다.

출신성분과 토대를 중시하는 북한에서 남한출신이나 재일조총련 출신, 심지어는 중국에 친인척이 있는 사람들까지도 당이나 군 간부 같은 요직에 임용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북한 주민들의 공통된 증언이다.

북한 주민들은 “일반 주민들이라면 모친이 귀국자일 경우, 초급 당 간부도 될 수 없을 판인데 언감생심 국가의 최고 영도자가 된다는 것을 상상이나 할 수 있겠느냐”면서 “이 사실이 나중에라도 북한 주민들에게 알려진다면 어떤 사단이 벌어질지 상상하기조차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