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카드[연합뉴스TV 제공]

[윤수지 기자] KB국민카드 고객 2천여명의 신용카드 번호가 이른바 '빈(BIN) 공격'을 받아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 지난달 24일 오후 8시∼25일 오전 8시 글로벌 전자상거래 사이트 아마존에서 빈 공격으로 추정되는 부정사용이 감지돼 해당 카드의 승인을 취소하고 거래를 정지했다.

국민카드는 이어 고객들에게 카드 재발급을 권유하고 관련 패턴을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에 반영했다.

빈 공격은 카드 일련번호 16자리 중 처음 6자리가 특정 은행이나 카드사의 특정 상품을 나타내는 고유 번호인 '빈(BIN) 번호'임을 노리고 카드번호를 알아내는 수법이다.

빈 번호는 고정값이므로 이 6자리를 알면 나머지 10자리를 무작위로 번호를 생성시키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알아낼 수 있다.

이번 빈 공격으로 유출된 카드번호는 2천여건이고, 부정사용 금액은 2천여달러로 추산됐다.

부정사용 금액이 건당 1달러에 불과한 것은 빈 공격을 시도한 해커들이 아마존의 거래 행태를 범행에 활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마존은 결제 시 고객에게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만을 요구해 해커들이 무작위로 생성한 카드번호로 '결제실험'을 하기가 용이하다.

아마존이 최초 결제 카드인 경우 결제 가능한 카드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카드사에 우선 1달러 결제 승인을 요청해 승인되면 이를 취소하고 본 결제를 진행하는 점도 이번에 해커들의 타깃이 됐다.

해커들이 1달러로 결제 시도를 하면 카드사 입장에서는 아마존이 결제 가능 카드인지를 확인하려는 1달러 승인 요청인지 해커들의 빈 공격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카드업계는 아마존과 같은 해외 가맹점은 빈 공격에 근본적으로 취약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