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월 30일 판문점에서 만났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통신이 홈페이지에 공개한 것으로, 미국 대통령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 북측 지역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악수하는 모습.

[윤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방한 중이었던 지난달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동'을 한 것과 관련, 곧 다시 만나기를 바란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이번 주말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해 정말 좋았다"며 "우리는 훌륭한 만남을 가졌다. 그는 정말 좋아 보였고 매우 건강해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는 조만간 그를 다시 보기를 고대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 회동'에서 김 위원장과 합의한 실무협상 개최를 염두에 둔 듯 "그동안에 우리의 팀들이 매우 장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계속돼온 문제들에 대한 일정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두를 게 없다(No rush). 그러나 우리가 궁극적으로 거기에 도달할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합의 도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피력하면서도 실무협상을 통해 먼저 가시적 성과가 도출돼야 한다는 '선(先) 실무협상' 입장도 분명히 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판문점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각각 대표를 지정해 포괄적인 협상과 합의를 하겠다는 점에 대해 합의했다"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주도로 2∼3주 내 실무팀을 구성해 실무협상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그러면서도 "서두를 필요는 없다. 서두르면 항상 실패를 하게 된다"며 "속도보다 올바른 협상을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 제재 문제에 대해서는 "언젠가는 해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협상을 진행하다 보면 해제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여운을 남겼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