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상호 간에 '매우 우호적인 친서'를 주고받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대(對)이란 추가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김정은에게 보낸 친서는 어떤 것이었나'라는 기자의 질문을 받고 "그(김 위원장)는 실제 나에게 생일축하의 뜻을 전했다"며 "쌍방간에(both ways) 매우 우호적인 친서였다"고 밝혔다.

지난 14일은 트럼프 대통령의 만 73번째 생일이었다.

그는 "그저 우호적인 친서가 오갔다. 우호적인 친서"라며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고 김 위원장과의 '케미'를 거듭 강조했다. 다만 친서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는 부연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보냈다고 확인한 친서는 김 위원장이 앞서 자신에게 보낸 친서에 대한 '답신'이었을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질의응답에 들어가기 전 이란에 대한 추가제재를 언급, 이란의 핵 포기를 촉구하며 "잠재적으로 경이로운 미래(a phenomenal future)를 갖고 있다"고 말한 뒤 "나는 북한에 대해서도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이 얘기를 북한에 대해서 해왔다. 나는 북한이 경이적인 미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리고 나는 이란 역시 경이적인 미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이 그들이 훌륭한 미래에 대해 노력해 가는 걸 보길 원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미 정상이 '친서 외교'를 통해 톱다운 돌파구 모색에 나서고, 양측이 이러한 서신 교환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함에 따라 이번 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관련국 정상 간 릴레이 외교전과 맞물려 북미 간 교착 국면이 타개, 대화 재개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계기에 지난 20∼21일 방북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곧이어 29∼30일 방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특히 방한 기간 남북 접경지인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김 위원장을 향해 어떠한 메시지를 보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