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정부가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인천시와 합동으로 공동대응에 나선다.

인천시는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상화 지원반'을 인천시청에서 운영하며 수돗물 공급이 정상화될 때까지 공동 대처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정상화 지원반은 우선 주민 식수 불편과 학교 급식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식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자원공사와 각 지방자치단체의 병입 수돗물을 최대한 지원하고 급식 재개를 위한 급수차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 주관으로 '수돗물 안심 지원단'을 구성해 민원 현장을 직접 방문, 정확한 실태 조사와 수질 분석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매일 공개할 예정이다. 또 인천시와 합동으로 복구상황과 지원상황에도 매일 브리핑할 계획이다.

▲ (연합뉴스)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천 주민들의 불편이 이어지는 20일 오전 인천시 중구 항동 인천항에서 인천항 관계자들이 제주도 상하수도본부가 보내온 생수 '삼다수'를 하역하고 있다. 이 생수는 붉은 수돗물 사태로 불편을 겪는 인천지역 주민들에게 전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4일까지 피해 지역학교의 대체급식 공급업체와 식재료 납품업체 등 55곳에 대한 위생 점검을 완료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유사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대응 체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사고 원인 조사와 후속 조치 과정 등 전 과정을 담은 백서를 발간해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수돗물 사고로 인한 피해보상은 원칙적으로 인천시가 부담하되, 인천시 재정 부담을 고려해 행정안전부와 교육부의 특별교부세도 지원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주민단체를 포함한 '민관합동정상화위원회(가칭)'를 구성해 객관성 있는 보상 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천에서는 지난달 30일부터 서구·영종·강화 지역 약 1만가구가 적수 피해를 겪고 있고, 이 지역 150여개 학교에서는 수돗물에 적수가 섞여 나오는 탓에 급식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