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미세먼지에 쉽게 노출되는 택시기사 5명 가운데 1명은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이나 천식 등 폐질환이 의심되는 소견을 보였다.

서울아산병원은 50대 이상 택시기사 159명을 대상으로 호흡기내과 전문의 진료, 흉부 X-선 및 폐기능 검사와 설문조사를 한 결과 17.6%(28명)에서 폐질환 의심 소견이 발견됐다고 19일 밝혔다.

폐질환이 의심되는 택시기사 가운데 11명(39.2%)은 만성폐쇄성폐질환, 4명(14.3%)은 천식과 폐암이 의심돼 정밀검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호흡기 검사와 함께 진행된 설문조사에서는 103명(65%)이 평소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가운데 64명(62%)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 이런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흡연 경험이 있는 택시기사 112명(70%)중 71명(63.4%)은 평소에 호흡기 증상이 있다고 답했고, 44명(62%)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 호흡기 증상이 심해진다고 호소했다.

한 번도 흡연을 한 적이 없는 비흡연자 47명 중에도 평소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가 32명(68%)이었고, 이 가운데 20명(62.5%)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호흡기 증상이 더 심해진다고 답했다.

평소 호흡기 증상이 없는 택시기사 56명의 20%(11명)도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숨이 차거나, 가래가 나오고, 기침이 나오는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다고 답했다.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이세원 교수는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도 운전해야 하는 택시기사들은 폐질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며 "평소 심호흡, 상체 근력운동과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호흡근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오래가는 감기나 만성기침 등을 방치하지 말고 적절한 치료를 받고, 정기적인 검진과 금연을 실천해야 한다"며 "특히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부 공기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항상 내부순환 버튼을 켜고, 차 안에 있더라도 가급적 마스크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또 "만성폐쇄성폐질환이나 천식 같은 폐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응급약을 상비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