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웨이의 '메이트X'. [dpa=연합뉴스 자료사진]

[윤수지 기자]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화웨이가 폴더블 스마트폰 '메이트X'의 출시를 9월로 연기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화웨이는 당초 6월에 이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었지만, 폴딩 스크린의 부분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출시를 연기했다고 밝혔다.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접는 화면은 가장 복잡하고 어려운 기술적 요소다.

화웨이의 빈센트 펭 수석부사장은 "우리는 아주 많은 시험을 하고 있다"면서 가능한 한 빨리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출시 연기가 부품 등의 공급망 문제는 아니라고 하면서도 메이트X가 인기 있는 각종 안드로이드 앱들을 돌릴 수 있도록 구글의 라이선스를 얻어 출시될지는 아직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펭 수석부사장은 화웨이가 준비 중인 자체 운영체제(OS) '홍멍'(鴻蒙)이 6∼9개월 후에는 준비될 수 있다고 말했다.

2천600달러로 가격이 책정된 메이트X는 중국과 유럽 시장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화웨이는 미 정부가 거래제한 대상으로 지목한 이후 구글, 화웨이, 퀄컴, ARM 등과 거래가 중단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WSJ은 "출시 연기는 화웨이에 또 다른 도전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도 디스플레이 결함 논란 등이 제기되면서 당초 4월 말로 예정됐던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의 출시를 연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