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북한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해 경기도와 강원도 접경지역 돼지 농가에선 아직 의심증상이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검역·방역본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143명을 동원해 접경지역 농가 347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돼지 혈청검사 결과, 휴업 중인 5곳을 뺀 농가 342곳 전체에서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고 5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접경지역에서 168마리를 방목 사육하는 농장 4곳에 대해서는 위험성을 고려해 방목을 금지했고, 현재 돈사 내에서 기르는 것을 거듭 확인했다.

또 전체 347곳 가운데 67%인 232곳이 멧돼지 접근 등을 막기 위한 울타리 설치를 마쳤고, 나머지 115곳에 대해서도 조속한 설치나 보완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오늘까지 거점소독시설 10곳과 통제초소 10곳도 설치할 것"이라며 "접경지역 10개 시·군을 이동하는 축산 차량을 소독하겠다"고 설명했다.

접경지역 347곳 농가에 대해서는 지난 1∼4일 매일 전화 예찰이 실시됐다.

농식품부는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대한 방역 조치가 완료됐고, 혈청검사 결과도 모두 음성으로 나옴에 따라 접경지역에 대한 1차 방역 방어선 구축을 마쳤다"고 평가했다.

▲ (연합뉴스) 3일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북단 민통선 지역에서 축산 방역당국이 도로에 방역 약품을 살포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부처 협의체 단장을 농식품부 차관으로 격상하는 한편 국경검역, 불법 축산물 단속, 남은 음식물 급여 관리, 야생멧돼지 관리 등 4개를 축으로 정부의 협력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기관 간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해 필요하면 즉시 소집·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방역 추진상황이 일선 현장까지 공유되도록 앞으로 매일 정부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 합동 영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인천·경기·강원도 등 접경지역 10개 시·군에는 상황실이 설치된다.

또 이달 중 접경지역 농가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가상 방역훈련을 열고, 방역물품·살처분 인력·군경 방역 인력·장비 등을 점검한다.

정부는 울타리 시설을 접경지역 10개 시·군에 115개, 접경 시·도에 105개를 추가 설치·보완하고, 포획 틀도 기존 454개 외에 514개를 늘린다.

전국 양돈 농가 6천300곳을 대상으로 오는 10일 일제점검·소독이 실시되고, 전국 46개 거점 소독시설을 일제 가동해 차량 소독도 강화한다.

농가별 전담관 2천730명을 각 농가에 투입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증상을 점검하고, 취약 농가를 대상으로 진입로에 생석회를 뿌린다.

국무조정실과 농식품부는 지방 국제공항만의 검역물 검색·홍보 현장을 점검하고, 발생국에서 들어오는 항공편 여행객을 대상으로 특별 홍보를 펼친다.

오병석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그동안 추진한 방역 조치가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도록 지속해서 실적과 결과를 챙기겠다"며 "매일 영상회의를 통해 방역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에서 추가로 확산할 경우를 대비해 새로운 방역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