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24일 서울에 올해 처음으로 폭염 특보(주의보·경보)가 발효된다.

기상청은 24일 오전 11시 서울, 광주, 경기 광명·과천·부천 등, 강원 강릉·동해 등, 전남 담양·곡성 등, 경북 상주·문경 등, 경남 김해·진주 등에 폭염주의보를 발효한다고 23일 오후 4시 발표했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이미 대구, 울산, 경기·경북·경남 곳곳에는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상태다.

폭염주의보는 낮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날씨가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발효된다. 폭염 경보는 낮 최고기온이 35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내려진다.

기상청은 "대기 약 5.5㎞ 상층에서 따뜻한 기류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가운데 대기 하층으로도 따뜻한 기류가 유입되고 있다"며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햇볕도 강하다"고 폭염 원인을 설명했다.

25일부터는 높은 구름이 유입돼 태양이 다소 가려지면서 낮 기온이 덜 오를 수도 있지만, 폭염특보가 26일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자동기상관측장비(AWS)로 측정한 낮 최고기온은 대구 달성군 32.7도, 서울 서초구 30.6도 등을 기록했다. AWS 측정기온은 관리자 없이 무인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공식 기록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 특보 발효 현황[기상청 제공]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